전공소개
생명공학 기술에 기계공학 기술을 융합(바이오 산업에 필요한 생물공학+전기/전자+기계공학)
바이오산업기계공학·학부과정은 바이오-메카트로닉스(Bio-Mechatronics)의 바이오산업의 응용
즉 기계, 전자·전기, 컴퓨터 등 현대공학의 첨단 기술을 응용하여 농축산물 및 식품의 생산·가공부터 저장 및 물류·포장 등에 필요한 기계, 시설 및 장비를 개발하고, 또 이를 생산하고 이용하는데 필요한 공학적 기술을 다루는 학문으로, 미래의 첨단 바이오산업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공학적 지식을 겸비한 인재 양성을 교육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주된 연구분야로 바이오산업기계 생력화 및 무인·자동화, 바이오공정공학, 생물생산 자동화시스템, 바이오 산물의 물류(포장)관련 제반기술 등이 있습니다.
대학원 바이오산업기계공학과는 생명공학에 대한 기초지식과 기계 및 전자공학에 대한 전문지식을 갖추고 첨단 바이오산업을 리드할 전문 기술인의 양성에 있습니다. 주된 연구분야로 바이오산업기계의 생력화 및 자동화, 공장형 생물생산 시스템, 바이오산물의 부가가치 향상용 설비와 장치, 농업정보처리 등이 있습니다.
교육목표
바이오산업기계공학의 교육목적은 진리, 자유, 봉사라는 부산대학교의 교육이념을 바탕으로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과 투철한 윤리의식을 겸비하고 미래의 첨단 바이오산업기계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는데 있습니다.
대학원 바이오산업기계공학과의 교육목적은 진리, 자유, 봉사라는 부산대학교의 교육이념을 실천하고, 21세기 창조적 지식기반사회를 주도할 수 있는 창의적인 자질과 지도적 인격을 갖춘 현장중심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이와 같은 교육목적의 달성을 위한 구체적인 교육목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전공역량 (키워드) | 전공역량 정의 |
---|---|
실용인 | 학습자 스스로 명확한 진로 목표를 설정하고 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역량 |
정보인 | 폭넓은 지식을 습득하고 분산된 자원과 정보를 종합하여 융합적인 사고를 하는 역량 |
전문인 | 바이오산업기계공학 분야에서 다양한 산업문제를 통찰하고 해결할 수 있는 능력 |
윤리인 | 자신의 의사를 명확하게 표현하고 구성원의 입장을 고려하여 의견을 도출할 수 있는 역량 |
세계인 | 지역 및 국제사회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역량 |
- 교육목표 I : 창의적 탐구를 통한 미래 바이오산업기계 종합설계 역량 개발 (E/T)
- 교육목표 II : 바이오산업기계분야 첨단기술 산업수요 맞춤형 특화인재 양성 (T/E/A)
- 교육목표 III : 지속가능 발전을 위한 공동체 의식 및 글로벌 교류 역량 함양 (A/G/R)
핵심 특화 전공역량
- 전공심화역량 (T, E): 전공 심화학습 및 응용을 통해 바이오산업기계공학 분야에서의 다양한 문제를 해결 및 통찰할 수 있는 특성화 능력
- 통섭사고역량 (R, G): 융합적 사고를 통해 새로운 이론과 산물을 창출하여 바이오산업기계공학 대내외 변화에 대응 할 수 있는 종합적 사고 능력
- 주도학습역량 (E, A): 구성원 스스로 명확한 직무·진로 목표를 설정하고 주도적으로 필요 지식을 학습하는 능력
- 창의도전역량 (A, T): 구성원 개인과 바이오산업기계공학 환경을 주도적으로 조절하여 진로를 개척하고 자기실현을 위해 창의적으로 도전할 수 있는 능력
- 글로벌융합역량 (G, A, R): 국제사회의 문화를 이해하고 글로벌 네트워크를 통해 관점을 확장하고 전공 활용을 통해 국제사회 지속가능한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
세부전공분야
- 농식품 가공기계 및 수송포장설계
- 농식품 안정성 공학 및 노지스마트관개시스템
- 스마트센싱시스템 및 정밀농업
- 노외기계시스템 및 테라메카닉스
- 나노농업 및 생체시스템응용
전공연혁
- 2006년 3월 : 부산대학교 생명자원과학대학 바이오시스템공학부 바이오산업기계공학 설치
- 2006년 6월 : 부산대학교 대학원 바이오산업기계공학과 석사과정 설치
- 2008년 3월 : 부산대학교 대학원 바이오산업기계공학과 박사과정 설치
- 2009년 3월 1일 : 바이오시스템공학부 바이오산업기계공학전공에서 → 바이오산업기계공학과로 분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