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문 내용 및 분야
IT 응용 기본 교육과정
- 이산수학, 각종 프로그래밍 과목, 자료구조 등의 교육과정에 의한 프로그램 개발능력 함양
- 전자회로, 컴퓨터구조, 데이터베이스, 운영체제, 통신 및 네트워크 등의 교과목을 통한 IT 기반 기술 이해
IT 응용 교육과정
- 제어공학, 마이크로프로세서, 로보틱스, 임베디드시스템 등의 교과목에 의한 IT 응용 분야의 시스템 제어 기술 이해와 제어용 S/W 개발 기술 습득
- 모바일프로그래밍, 이동통신시스템, 센서네트워크응용 등의 교육과정에 통한 모바일/센서용 H/W, S/W 개발 능력 학습
IT 응용·융합 특화 교육과정
- 사물인터넷응용, 실무알고리즘, 의료IT공학, 정보보안 등의 IT 응용·융합 분야 교육과정 운영
- 캡스톤디자인 I, II에 의한 장기 프로젝트 수행으로 IT 응용 분야 현장에 적응할 수 있는 전문 인력 배출
교육과정 안내
fnctId=curriculum,fnctNo=136
NO | 학년 | 학기 | 교과목구분 | 교과목명 | 교과목번호 | 학점 |
---|
영역별 졸업 기준학점
학과명 | 교양(25) | 전공(106) | 일반선택(8) | 졸업기준 학점(14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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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양필수(10) | 교양선택(15) | 최소전공(61) | 심화전공(45) | |||||
전공기초(25) | 전공일반(36) | |||||||
IT응용공학과 | 10 | 15 | 25 | 36 전공필수(36) |
45 전공선택(36) |
6 | 137 |
심화전공을 선택하지 않은 학생은 다음 중 하나의 전공을 반드시 이수해야 한다.
복수전공 | 부전공 | 연합전공 |
---|---|---|
45-62 | 21 | 48-57 |
주)
- 심화전공을 선택하지 않는 학생은 IT응용공학과의 최소전공과 위의 세 가지 전공 중 하나를 반드시 이수해야 한다.
- 복수전공을 이수하는 경우는 전공기초 25학점과 전공일반 (전공필수(36학점))을 이수해야한다.
- IT응용공학과의 부전공을 이수하는 경우는 최소전공과목 중 물리학, 회로이론(I),객체지향프로그래밍, 디지털공학 교과목을 포함해 21학점을 이수해야한다.
교과목 개요
IT응용공학과 8대 핵심역량
- 1. IT기술의 세계적인 경향을 따라가고 향후 발전방향으로 이해한다.
- 2. 주어진 문제를 분석하고 해결하기 위해 구성원과 소통할 수 있다.
- 3. IT기술이 어떻게 다른 전공분야와 연계되어 개발될 수 있는 지를 이해하고 새로운 IT융합을 선도할 수 있다.
- 4. 수학적 모델링 기반으로 한 IT기술을 문제해결에 적용할 수 있다.
- 5. 적정기술에 관심을 가지며 IT기술의 적용을 위해 고민한다.
- 6. 사회의 발전과 향상에 기여하는 인성과 품성을 가진다.
- 7. 문제를 해결하고 필요한 것을 창조하는데 필요한 실무적 지식을 갖춘다.
- 8.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이고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한다.
- IoT기초 (Foundation of the Internet of Things)
사물인터넷은 유무선 통신, 센서 디바이스, 임베디드 H/W와 S/W, 그리고 클라우드, 모바일 단말 기술 및 빅데이터 활용등 4차 산업혁명으로 파생되는 스마트 기술로서 산업 전반에 적용되는 융합기술이다. 본 교육과정을 통하여 사물인터넷의 기초 지식과 응용, 기술동향 및 적용사례를 학습하여 창의적 역량과 전문교과목의 학습 동기를 부여하는데 목표를 둔다. - IoT기초실습 (Foundation of the Internet of Things LAB.)
사물 인터넷을 구성하는 센서, 액추에이터, 통신, 소프트웨어 등의 논리적, 개념적 특성을 실습을 통하여 이해하는데 목표를 둔다. 이들 장치들의 조합으로 융합적 역량을 습득하는 과정을 아두이노등과 같은 게이트웨어 보드 기반의 실습을 통하여 선험적 지식을 쌓도록 한다.
- 이산수학 (Discrete Mathematics)
이산적인 양 또는 이산구조를 갖는 대상에 대한 수학적 분류 및 정리를 통한 논리적 사고와 문제 해결을 다루는 학문으로, 조합론의 선택과 배열, 수열, 재귀이론, 그래프이론, 알고리즘 및 정보이론, 최적화문제들을 학습한다. - 공업수학 (Mathematics in Engineering)
상미분방정식의 해석적 해석법, 라플라스변환을 이용한 미분방정식의 해법, 벡터와 행렬을 포함하는 선형대수학의 기본적인 내용을 학습함으로써 공학문제의 해결을 위해 요구되는 수학적인 사고능력을 배양한다. - 프로그래밍기초(I) (Introduction to Programming(I))
프로그래밍의 기본 원리를 이해하고, 활용도가 높은 C 프로그래밍 언어의 기본적인 문법을 학습하여 응용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는 기초 능력을 키운다. - 프로그래밍설계및기법 (Programming Design and Techniques)
본 과목은 학생들에게 창의력과 사고하는 방법을 키우는 것이 목적이다.
여러가지 다양한 문제를 주고, 이 문제를 컴퓨터 프로그래밍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자기 주도적으로 고안하고 설계하도록 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문제 해결 방법을 순차적으로 기술하고 프로그램화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 프로그래밍기초(II) (Introduction to Programming(II))
프로그래밍 언어를 기술함에 있어서 고급 문법을 사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에 대한 응용 능력을 습득한다. - IT응용공학기초 (Introduction of Applied IT Engineering)
오늘날 IT기술은 전통적인 전자와 컴퓨터 분야 외에도 기계, 의학, 조선, 항공, 차량 등 산업 전반에 걸쳐 다양한 형태로 결합되고 융합될 수 있다. IT응용공학기초에서는 다양한 형태로 결합되고 융합되어 나타나는 IT응용 분야에 대해서 개괄적인 내용과 기본 응용 기술들을 학습한다. - ◇ 확률 및 통계 (Probability & Statistics)
기초 확률이론을 바탕으로 각종 확률변수와 확률분포에 대해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불확실한 미래 사건을 예측하기 위한 통계적인 자료 수집, 표현, 분석 기법을 학습한다. 특히 공학 전공자들에게 필요한 실험 방법과 결과 분석에 대한 통계적인 접근 방법을 습득하게 한다. - 회로이론 (Circuit Analysis)
회로의 대표적인 수동소자 RLC를 이용한 회로모델, 옴의 법칙, 키르호프법칙, 1차회로와 2차회로의 고유응답과 완전응답, 페이저를 이용한 정현파의 상태해석과 다상회로를 다룬다. - 회로이론 II (Circuit Analysis II)
RLC 회로의 상호유도결합회로와 일반 2포트 회로망을 학습한다. 복소 주파수의 개념, 일반선형회로 표현, 회로망 함수, 주파수 응답을 다루며 이를 위해. 퓨리에기법에 의한 신호의 해석, 라플라스변환을 이용한 회로해석 등을 학습한다. - 전자기학(Electromagnetics)
복소 벡터함수와 쿨롱의 법칙과 전장과 전속밀도 개념, 전위개념, 라플라스 방정식의 유도와 적용 및 맥스웰 방정식의 유도과정과 물리적 의미를 이해하고 평면파가 여러 가지 경계조건 등을 학습한다. - ◎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Object-Oriented Programming)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은 객체라는 기본 단위로써 주어진 일을 해결하는 프로그래밍 방법이며, 이 방법으로 프로그램을 작성할 경우 프로그램이 단순화되고, 생산성과 신뢰성이 높은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다. 본 과목에서는 대표적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인 Java에 대해 학습하고, 이를 이용한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기법을 익힌다. - 데이터구조 (Data Structure)
다양한 자료의 논리적인 구성 방법과 컴퓨터 내부에서의 표현 방법을 이해하고 실제 프로그램 개발 시에 이들을 활용할 수 있는 기술을 습득한다. 또한 효율적인 프로그래밍을 위해 많이 사용되는 알고리즘 기법을 익히고, 알고리즘의 난이도를 분석하고, 효율적인 알고리즘을 설계하는 기법을 학습한다. - 전자회로 I (Electronic Circuits I)
전자공학의 기초인 전자회로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학습한다. 이 과목은 회로이론을 학습한 후 수강하여야하며 능동소자인 다이오드, 트랜지스터, FET를 이용한 바이어스를 해석하고 분석한다. - ◎ 디지털공학 (Digital Engineering)
디지털공학의 기본적인 디지털 IC의 동작특성인 논리게이트와 플립플롭 등과 조합논리회로와 순서논리회로의 특성을 학습하여, 디지털 설계의 기초를 습득하도록 한다. - 리눅스활용(Utilizing Linux)
하드웨어 제어를 위한 시스템 프로그래밍 기술을 배운다. 외부 장치를 직접 제어하기 위한 레지스터 프로그래밍, 메모리 맵 방식 프로그래밍에 의한 하드웨어 장치 구동 방법, 운영체제 기반의 시스템 호출 방법 등을 통하여 시스템을 제어하는 프로그래밍 작성 능력을 배양한다. - 전자회로 II (Electronic Circuits II)
이 교과목에서는 능동소자를 이용한 바이어스 회로의 주파수 특성과 복합회로망을 해석하고, 귀환회로와 발진회로 등을 학습한다. OP-Amp를 이용한 다양한 회로와 비선형IC를 이용한 응용회로들을 분석하고 해석하는 능력을 갖도록 한다. - 마이크로프로세서 (Microprocessor)
마이크로프로세서를 이용하는 시스템의 설계능력과 제작능력을 갖도록 마이크로프로세서의 구성과 동작원리, 마이크로프로세서 시스템의 인터페이스 그리고 이용한 자동화 기기의 원리 및 프로그래밍에 대하여 학습하여, 학생들이 응용시스템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토록 한다. - 신호및시스템 (Signals & System)
신호처리의 기본이 되는 시스템모델링, 차등 방정식, 시간 영역에서의 해석, 신호, 퓨리에 급수와 변환, 라플라스 변환, 궤환회로, 샘플링 정리, Z-변환 등을 학습한다. - 컴퓨터 네트워크 (Computer Networks)
인터넷을 구성하는 각종 컴퓨터 네트워크 모델, 네트워크 구성 방식에 대해 이해하고,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여러 통신 장비와 통신 프로토콜에 대해 학습한다. 특히 현재 인터넷을 가능하게 한 핵심 기술인 TCP/IP 프로토콜 계층 구조와 세부 프로토콜의 동작 방식에 대해 심도있게 학습한다. - 데이터베이스 I (Database Systems I)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저장하고 관리하는 데이터베이스의 기초개념을 이해하고, 나아가 다양한 분야의 응용 시스템을 위한 데이터베이스를 설계하고 구축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 컴퓨터 구조 (Computer Architecture)
폰 노이만 구조를 기반으로 한 연산, 제어, 기억, 입출력 장치의 구조 및 동작원리를 학습하고 디지털 놀리 설계 방법을 이용하여 기본 컴퓨터의 설계와 소프트웨어 설계 방법을 배운다. 기본적인 하드웨어의 동작원리를 이해하기 위하여 논리 회로 설계 기법과 마이크로프로그램 방식의 제어 기술, CPU의 구성과 구조, 그리고 RISC와 CISC 개념과 특징 등을 학습한다. - 캡스톤디자인I(Capston Design Project I)
산업체에서 요구하는 사양을 바탕으로 이를 계획하고, 실험 또는 구현하여 결과를 도출함으로써 학생들에게 현장 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고안된 교과목이다. IT응용공학의 여러 분야에 관련된 프로젝트를 학생들이 팀을 이루어 공동으로 설계하고 개발한다. - 프로그래밍 언어론 (Programming Language Principles)
프로그래밍 언어의 다양한 패러다임에 대하여 이해하고, 기본적인 프로그래밍 언어의 개념, 문법, 의미 등과 프로그램을 실행시켰을 때 발생하는 프로그램의 동적인 구조에 대하여 학습한다. 또한 본 과목에서는 컴파일러의 전체 구성을 이해하고 컴파일러의 각 과정에서 원시 프로그램이 변환되는 과정에 대해 간략하게 학습한다. - 전자회로 실습 I (Electronic Circuits Lab. I)
전자회로의 기본적인 다이오드, 트랜지스터, FET등을 이용한 개별소자 바이어스 회로망을 분석하고 특성을 확인한다. - 데이터통신 (Data Communications)
데이터통신 시스템의 구조 및 구성 요소를 이해하고, 데이터 코딩 기법, 전송 기술, 통신 프로토콜, 통신망의 종류 및 구성에 대한 지식을 습득한다. - 무선통신공학 (Radio Communication Engineering)
무선 통신시스템을 위한 무선 랜, 블루투스, 지그비 등 IEEE802.15표준을 따르는 각 종 무선통신 시스템의 동작 원리와 전송기술 등을 배운다. - 전자회로 실습 II (Electronic Circuits Lab. II)
OP-Amp, 선형IC 등을 이용한 응용, 복합회로망 등을 해석하고 실험하며, P-Spice 시뮬레이션을 이용하여 실험 측정값과 비교하여 동작 특성을 확인한다. - 운영체제 (Operating Systems)
운영체제의 개념과 발전 과정, 기본적인 구조와 컴퓨터의 여러 자원들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필요한 기초 이론을 학습하고, 프로세스 및 Thread 개념, Concurrency 개념, 프로세스의 동기화 및 스케쥴링, 실시간 프로세스 스케쥴링, 교착상태 개념 및 처리기법, 가상메모리의 개념, 파일시스템 및 입출력시스템 개념과 디바이스 드라이버에 대해 실습을 통하여 응용능력을 익히도록 한다. - 아날로그 통신공학 (Analog Communication Engineering)
통신에 관한 전반적인 개념과 랜덤 프로세스의 기초, 그리고 대표적인 통신방식의 소개 및 잡음환경에서의 성능분석의 실례가 다루어진다. 다루어지는 통신방식으로는 Continuous Wave Modulation, Pulse Modulation 및 Baseband Pulse Transmission으로서 기본적으로 Analog 통신방식의 전반이 논의된다. - 비주얼 프로그래밍 (Visual Programming)
GUI를 포함한 HCI 기술을 활용한 인간과 정보시스템 간의 효율적인 정보 전달 기술을 바탕으로 다양한 비주얼 프로그래밍 툴과 프로그래밍 기법을 학습한다. - 임베디드 시스템 (Embedded System)
임베디드 시스템 하드웨어 기본 개념과 동작 원리를 배운다. 하드웨어 구성과 소프트웨어 개발 및 설치를 용이하게 하는 개발 환경 구축 방법과 외부장치 인터페이스, 커널 이식, 응용 프로그램 작성법을 다룬다. 아울러 다양한 IT응용 기술로서 임베디드 시스템을 적용하기 위한 하드웨어 선정, 소프트웨어 설계 및 구현 능력을 배양한다. - 디지털 통신공학 (Digital Communication Engineering)
이 과목에서는 현대사회에서 가장 빠르게 발전하고 있는 핵심기술 중 하나인 디지털통신의 기초를 다룬다. 디지털통신의 장점 뿐만 아니라 실제 몇 가지 시스템들의 현황에 대하여 간단하게 설명하여, 이 분야의 기초지식이 없는 학생들도 쉽게 배울 수 있는 기회를 갖도록 한다. - 제어공학 (Control Engineering)
물리계의 수학적 모델링, 상태 변수해석, 궤환, 근궤적, 주파수 응답법, 그리고 안정도에 대한 여러 성질과 제어계의 설계에 대한 내용을 다룬다. 또한 시스템의 피드백 컨트롤에 적용되는 제어 기술을 포함한다. 각종 기계 및 전기전자 시스템 그리고 플랜트의 제어를 위한 해석 및 연속 시간영역에서의 제어기 분석 및 설계를 다룬다. - HCI (Human-Computer Interaction)
최근 사용자 인터페이스에 대한 기술의 비약적인 발전으로 사람과 시스템 간의 효과적인 상호작용 방법에 대한 요구가 증대되고 있다. 본 교과목에서는 사람과 컴퓨터 시스템간의 상호작용이 보다 조화롭게 이루어 질수 있도록 상호작용 방법과 절차를 설계, 평가 및 구현하는 방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 정보보안(Information Security)
정보보안은 정보의 수집, 처리,전공 과정에 발생할 수 있는 정보의 훼손, 변조, 유출을 방지하기 위한 중요한 IT기술 분야로써, 본 과정을 통해 정보보안 개념 및 절차, 정보 보호 방법 및 암호화 기술, 네트워크를 통한 해킹 기법 및 대응 기술 등, 나날이 늘어가고 있는 정보 위협을 대처하기 위한 실무 기술능력을 습득한다. - 웹프로그래밍 (Web Programming)
현재 네트워크를 이용하는 대부분의 응용 프로그램들이 웹 인터페이스를 기반으로 구현되는데, 본 과목에서는 기본적인 홈페이지 제작 방법부터 시작하여 비교적 복잡한 인터페이스를 가지는 웹 응용 구축에 필요한 각종 웹 인터페이스 구현 언어와 웹 응용 제작기술에 대해 학습한다. - 로보틱스(Robotics)
로봇의 동작을 이해하기 위한 기초적인 지식과 관절 및 이들의 제어를 위한 기본적인 수학적인 모델링에 대해서 배운다. 로봇 공학은 전자, 기계, 컴퓨터 등의 지식을 필요로 융합분야이다. 최근, 산업용뿐만 아니라 이동형, 지능형 로봇을 중심으로 변화하며, 인간과 같이 생활하는 로봇도 등장하고 있다. 이처럼 최근의 동향을 파악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는 전반적인 내용을 살펴본다. -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Network Programming)
TCP/IP 통신 프로토콜을 이용하여 네트워크를 통해 상호 동작하는 응용 프로그램 제작 기법에 대해 학습한다. TCP/IP 프로토콜의 표준 API인 Socket 인터페이스 함수 호출 방법을 배우고, 이와 연관된 시스템 프로그래밍 기법들을 활용하여 실제 인터넷에서 동작하는 응용 프로그램들을 작성해본다. - 실시간 시스템 (Real-Time System)
Real-Time 시스템의 시간 의존성 응용에 대한 이론적 분석을 통하여 실시간 시스템 설계 방법을 배운다. 시스템의 신뢰성, 경량성, 저전력 요구를 만족하며, 시간을 보장하는 시스템 제어 설계 기법 등을 다루며, 마감시간(Deadline) 제한에 따른 경성 및 연성 실시간 시스템에 대한 스케쥴링 기법을 설계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 데이터베이스 II (Database Systems II)
정보시스템 구축에 필수적인 데이터베이스의 고급 이론을 배우고 데이터웨어하우스 개념과 구축 방법을 학습한다. 실제 데이터베이스관리 시스템을 사용하여 업무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프로젝트 수행을 통하여 배운다. - 시스템 소프트웨어 (System Software)
운영체제의 시스템 호출 API를 이용한 시스템 프로그래밍 기술을 배운다. 디바이스 드라이버의 개발, 병렬성의 제어, 비동기적인 논리 흐름 간 정보 전달 및 자원 공유 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운영체제 시스템 호출 API 수준에서의 프로그래밍 기술을 배우고, 컴퓨터 시스템소프트웨어 전반에 대한 이론 및 설계/구현 방법론을 공부한다. - 전력선통신(Power Line Communication)
기존 전력공급용으로 설치된 전력선을 통신망(network)으로 이용하여 음성, 데이터 등을 고주파에 실어 고속으로 전송하는 기술로서 이에 필요한 변조 및 복조방식과 통신포로토콜 등을 학습한다. - IT융복합 소프트웨어 (IT Convergence Software Systems)
IT융복합 소프트웨어 시스템의 특성을 이해하고 주요 기본 개념 및 동작 원리를 배운다. 특히 모바일 분야와 조선, 자동차 분야에 사용하는 소프트웨어의 개발에 필요한 개발 환경 구축 방법과 오픈 운영체제, 시스템 인터페이스, 응용 프로그램 작성법을 학습하여 IT융복합 소프트웨어의 설계 및 구현 능력을 배양한다. - 실무알고리즘(Practical Algorithms)
IT기술 응용에서 문제를 해결하는데 필수적인 알고리즘의 기본적인 개념과 기법을 이해하여, 실제 산업 현장과 관련 교과목에서 알고리즘의 정확성을 입증하고 성능을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이를 통해 주어진 문제에 적합한 앓고리즘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시킨다. - 인공지능응용(Applied Artificial Intelligence)
컴퓨터가 실세계의 복잡한 문제를 풀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인공지능의 기본 개념과 기법을 소개하고 실제 구현 방법을 학습하여, 이를 바탕으로 현재 진행되고 있는 주요 응용 분야와 문제 해결 방법 등에 대한 프로그래밍을 공부한다. - 소프트웨어 개발도구 (Software Development Tools)
대규모 소프트웨어 개발 작업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하여 사용하는 다양한 프로그램, 유틸리티, 라이브러리 및 기타 보조 자료 도구에 대하여 학습한다.러한 소프트웨어 개발 도구로는 컴파일러, 디버거, 설계 자동화 도구, 테스트 자동화 도구, 관련 라이브러리등이 있다. - 데이터마이닝 응용 (Applications of Data Mining)
데이터마이닝의 주요 방법을 이해하여 다양한 분야 데이터의 분석에 필요한 기본지식을 학습하고, 실제 데이터마이닝 도구를 이용하여 응용에 필요한 모델을 구축하여 분석하는 방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 모바일 프로그래밍 (Mobile Programming)
모바일 프로그래밍은 인간이 휴대하거나 인간의 몸에 부착하여 이동 중에도 주어진 기능을 수행할 할 수 있는 다양한 소형기기에 대해 하드웨어 독립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환경과 프로그래밍 기법에 대해 학습한다. - 센서네트워크 응용 (Sensor Network Applications)
무선 센서 H/W, 네트워크 개념과 특성에 대해 학습하고, 이를 바탕으로 TinyOS 등의 각종 센서 네트워크 용 운영체제 상에서 헬스케어, 스마트 홈 등의 응용 제작 기술을 학습한다. - 이동통신 시스템 (Mobile Communications System)
의료 정보를 효율적으로 전송하기 위한 방법으로서 이동통신의 이용에 대한 요구가 증대되었다.
본 교과목은 휴대전화의 기본원리인 셀룰러 시스템을 이해하며 CDMA, TDMA, FDMA등의 다중화 이론과 이를 활용한 응급 무선 통신 방법, Wibro와 같은 이동형 무선 인터넷시스템에 대해 고찰 한다. - 의료IT공학 (Medical IT Engineering)
과학적이고 논리적인 의료IT공학 연구를 위하여 의공학 관련분야에 대해 전반적인 개념을 이해하고 의료IT공학에서 필수적 개념인 생체전기현상의 기초, 의용계측기술과 병원정보시스템에 개념을 익힌다.
- 캡스톤디자인II(Capston Design Project II)
IT응용공학의 여러 분야에 관련된 현장에 필요로 하는 실제 시스템의 프로젝트를 실습한다.